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

현장활동

[인사말씀] 60kHz 대용량 무선급전 원천기술 시연

  • 작성자전체관리자
  • 등록일2013-02-14
  • 조회수1772
  • 파일
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인 사 말 씀

반갑습니다.

오늘 이른 아침임에도 불구하고 무선급전 시연회 자리에 와주신 여러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.

서남표 총장님을 모시고 세계 최초로 확보한 대용량 무선급전 원천기술을 공개하는 데 같이 참여를 하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.

저희들이 철도기술연구원에서 지난 1년 동안 조동호 부총장님과 저희 연구원이 한 번씩 모여서 문의를 하고 토론을 하고 애로사항을 해결했습니다.

정말 그때까지만 해도 저희도 불가능하다고 생각을 했고 모두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했습니다.
부품도 없고, 기술도 없고, 한계가 온 것이 아니냐는 말도 들었습니다.

1년이 지난 이 시점에서 이 기술을 상업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정도로까지 개발을 해냈습니다.
이제 불가능이 가능하게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드리게 됐습니다.
그리고 저 스스로는 공부를 할 수 있는 시간이 돼서 너무 행복합니다.

오랜 시간동안 기본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해주시고 연구개발 내내 많은 격려를 해주신 서남표 총장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.
그리고 오늘 삼성물산 간부님들, 철도협회 부회장님이 참석해주셨습니다.
고맙습니다.

저희가 20kHz까지 할 때는 단지 이정도 효율가지고 철도에 적용을 할 수 있느냐 라고 생각을 했고, 60kHz가 아니면 안 된다는 생각으로 시작을 했습니다.

처음 시작 당시만 하더라도 다 불가능하다고 생각을 했었습니다. 하지만 카이스트 정구호 팀장님을 비롯 연구진분들이 아주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셨고, 저희들은 현실에 적용하는 아이디어를 제공하면서 이 기술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생각합니다.

훌륭한 원천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카이스트와 실제 적용할 수 있는 기술능력을 가진 철도기술연구원과 궁합이 잘 맞아 요번에 기술을 개발할 수 있었습니다.

60kHz 무선급전 기술이 개발되면서 집전모듈 크기, 무게, 제작비가 3분의 1로 줄었기 때문에 상용화하는 데 무리가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.

철도뿐만 아니라 대전력이 필요한 항만의 하역장비와 공항의 여러 가지 장비들이 있는데 이런 장비들도 이 기술을 이용하면 무선급전 시스템으로 공사비 단가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.

특히 철도 부분에서는 전차선이 없어지고 전신주가 없어지기 때문에 용지 보상이나 터널의 단면적을 줄이는 획기적인 기술로, 투자 대비 우리가 거둬들일 수 인프라의 건설비용은 상당히 많은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그래서 이 기술이 획기적이고 환경 친화적이며 세계의 철도 기술을 리드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.

유지보수비용과 건설비용이 적게 들고 그럼으로써 우리 철도 경쟁력이 세계를 주도할 수 있는 원천기술이 카이스트 기술진에 의해 개발이 됐고 저희 철도기술연구원에서 실용화된다는 사실에 감개무량합니다.

그동안 많은 어려움 속에서 기술개발과정에 참여 하신 연구진들게 진심어린 존경과 감사를 드립니다.

계속해서 더 큰 용량의 대전력 기술 개발과 상용화 추진에 매진하겠다는 말씀도 드립니다.

고맙습니다.


컨텐츠 담당자

담당부서 : 홍보협력실 연락처 : 031-460-5183 최종수정일 : 2020-12-28

만족도조사
  •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?